자동차 핫이슈

기아(KIA), 그들은 어디로 향하는가... `EV 풀라인업` 예고

07222224 2023. 10. 14. 15:04
반응형

EV3 콘셉트(좌) ·EV5(중앙) · EV4 콘셉트(우)

 

기아(KIA)가 지난 10월 12일(목) `2023 기아 EV 데이`를 개최하고 EV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했다. 

 

기아는 EV 라인업 확장과 충전 인프라 확대 등을 통해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고 전동화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기는 브랜드가 되겠다는 비전을 구체화했다. 

 

 

기아 EV5

 

기아는 `2023 기아 EV 데이`를 통해, 신차(EV5) 및 콘셉트카(EV4 콘셉트, EV3 콘셉트) 공개와 함께, ▲다양한 가격대의 EV 풀라인업 제공 ▲글로벌 충전 인프라 확대 구축 ▲안정적인 EV 생산 및 배터리 공급 체계 구축 등 EV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을 밝혔다.

 

우선, 기아는 많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가격대의 EV 풀라인업을 제공한다. 

 

 

기아 EV5
기아 EV5

 

기아는 현재 시장에 출시한 EV6와 EV9을 포함해 3만 달러에서 8만 달러까지 가격대에 대응하는 EV 풀라인업을 기획하고 있으며, 향후 고객이 가장 많이 찾게 될 B, C 세그먼트에 대응하는 다양한 형태의 차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특히, 12일 소개된 신차 EV5와, EV4, EV3 등 중소형 모델은 3.5만 달러에서 5만 달러의 가격대로 출시해 전기차의 대중화 및 보편화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기아 EV4 콘셉트
기아 EV4 콘셉트

 

이와 함께, 기아는 상대적으로 전동화 전환이 느린 신흥시장에서 초기에 EV6와 EV9을 출시해 프리미엄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EV5/ EV4/ EV3 및 신흥시장 전략 EV를 추가해 상품 선택의 폭을 확대할 예정이다.

 

 

기아 EV3 콘셉트
기아 EV3 콘셉트

 

한편, 기아는 충전 환경이 전기차 구매에 대한 장벽이 되지 않도록 글로벌 충전 인프라를 확대 구축한다.

 

최근 기아 북미 법인은 2024년 4분기부터 미국에서 판매 전기차에 북미충전표준(NACS) 충전 포트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기아 고객은 약 1만 2천기의 테슬라社의 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앞서 기아는 북미에서 5개 자동차그룹과 연합해 2030년 3만기의 초급속 충전기 설치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아울러 기아는 4개 자동차그룹과 연합한 아이오니티(IONITY)를 통해 현재 유럽 주요 고속도로에 2,800기의 초급속 충전기를 설치했으며 2025년까지 총 7천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기아 EV9

 

국내에서는 이핏(E-Pit)을 포함해 2025년까지 3,500기를 설치할 계획이며, 이외 지역에서도 현지 충전사업자와 협업해 기아 딜러망 내에 급속/ 초급속 충전기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가정 내 충전의 경우 기아가 직접 개발한 완속 충전기를 고객에 공급하고 고객 편의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기아는 안정적인 전기차 생산 및 배터리 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025년까지 글로벌 EV 생산 거점을 8개로 확장한다.

 

 

기아 EV9

 

또한, 기아는 연구와 개발, 생산과 공급을 아우르는 EV 글로벌 허브인 한국을 중심으로 유럽에서는 중/소형 EV를, 중국에서는 중/대형 EV를 현지 생산할 예정이다.

 

인도는 신흥시장 전략 EV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북미에서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EV 모델이 생산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아는 글로벌 EV 현지 생산체계에 맞춰 배터리 조인트 벤처 설립을 통한 안정적인 글로벌 배터리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왼쪽부터) EV6 ·  EV4 콘셉트 · EV5 · EV4 콘셉트 · EV9

 

기아는 이와 같은 전략을 통해 연간 글로벌 전기차 판매를 2026년 100만 대, 2030년에는 160만 대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자로서 기아가 그리는 전동화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EV9과 EV6에 적용한 첨단 EV 기술과 친환경 소재, 대담한 디자인, 직관적인 서비스를 앞으로 출시할 대중화 EV 모델로 확대 전개함으로써 가능한 많은 고객에게 기아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