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땅에서 하이브리드를 향한 XM3의 새로운 도전. XM3 E-TECH 하이브리드. 지난 10월 1일부터 사전 계약에 돌입했으며, 6일 기준 사전계약 대수가 4천대를 넘어서며 고객들의 큰 관심을 얻고 있다. 기대할만한 하반기 신차 중 하나로서 E-TECH 하이브리드의 심장을 품고 한국 도로 위에서 당당하게 달릴 쿠페형 SUV XM3의 하이브리드 모델이 여기 있다. 예상 가격대는 △RE 3,230~3,260만원 △INSPIRE 3,450~3,510만원 이며 (친환경 세제 혜택 전 기준), 최종 확정된 가격을 포함해 연비와 출력 등 상세 스펙은 공식 출시와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우선 XM3 얘기부터. '쿠페형 SUV'라는 타이틀로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지난 2020년 등장한 XM3.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쿠페 스타일 SUV로 주목받았다. 유려한 루프라인으로 전반적인 실루엣이 세련되고 깔끔하며, 당돌하지만 볼륨감 넘치는 분위기를 드러내면서 실제 도로 위에서 만나면 눈길이 한번쯤 가는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등장했다.
그리고 이제 XM3의 하이브리드 모델 XM3 E-TECH 하이브리드. 트렌디한 기술로 흥미롭고 놀라운 주행 경험을 선사하는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모델을 표방하고, F1 다이내믹 블레이드 범퍼를 새롭게 적용하며, XM3 E-TECH 하이브리드 전용 컬러를 새롭게 도입하며, 디자인 면에서도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했다.
특히,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시속 50km 이하 도심 구간에서 최대 75%까지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배터리 잔여 용량과 운행 속도에 따라 100%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한 `EV 버튼`,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과 함께 배터리 충전이 이뤄지는 `B-모드`가 제공되는 점도 전기차와 유사해 장점을 갖고 있다.
여기에, 구동 전기모터(36kW 및 205Nm)와 발전 기능을 겸하는 고전압 시동모터(15kW 및 50Nm)로 구성된 듀얼 모터 시스템이 하이브리드에 최적화된 1.6 가솔린 엔진과 클러치리스 멀티모드 기어박스로 결합되어 높은 에너지 효율은 물론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까지 균형 있게 제공한다.
참고로 국내보다 앞서 출시된 유럽 시장에서 전문가는 물론 실제 구매 고객들로부터 최고의 하이브리드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높은 판매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유럽에서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WLTP 기준 복합 연비는 리터당 20.4km이며, 국내 기준 적용 시 유럽 대비 80~85% 수준의 공인 연비가 예상된다.
외관 디자인은 기존 내연기관 모델들과 구분되어 주목되는 디자인 요소가 추가됐는데, 유럽 시장에서 르노 아르카나의 상위 트림에 적용 중인 F1 다이내믹 블레이드 범퍼가 기본 적용된다. F1 블레이드 범퍼는 F1 머신 등 고성능 차량의 공기 흡입구가 연상되는 형상을 이루고 있어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디자인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동급에서 가장 낮은 차체높이(1,570mm)와 가장 높은 최저지상고(186mm)가 절묘하게 빚어낸 XM3의 스포티한 실루엣에 새틴 그레이 라인의 라디에이터 그릴, 전후면에 건메탈 그레이 스키드 및 사이드 가니쉬, 듀얼 디퓨저 형상 리어 크롬 가니쉬를 기본 장착해 세련된 이미지를 강화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전용 컬러로 일렉트릭 오렌지 및 웨이브 블루 색상도 새롭게 추가됐다.
이와 함께, 인스파이어 디자인 패키지를 추가로 장착하면 더욱 역동적인 디자인의 18인치 다이내믹 블랙 투톤 알로이 휠을 비롯해, 블랙 투톤 루프 및 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하이글로시 블랙 B 필러 및 벨트 라인, 블랙 헤드라이너가 더해지며 스포티한 이미지가 더욱 강조된다. 클라우드 펄, 소닉 레드, 일렉트릭 오렌지 색상의 경우 여기에 전후면 스키드에 바디컬러가 반영되고, 바디컬러 사이드 가니쉬도 추가 적용된다.
이밖에 ▲오토 홀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후방카메라 ▲전방 경고 시스템 ▲레인센싱 와이퍼 ▲인텔리전트 스마트카드 시스템(버튼 시동/오토 클로징&오프닝) 등의 편의 기능과 함께,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S: 차량/보행자/자전거탑승자 감지) ▲차간거리 경보 시스템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 ▲차선 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LKA) ▲오토매틱 하이빔(AHL) 등의 주행 안전 기능이 전 트림 기본 장착됐다.
또한 인스파이어 트림에는 △18인치 블랙 투톤 알로이 휠 △운전석 6WAY 파워시트 △이지 커넥트 9.3인치 내비게이션(인카페이먼트, 어시스트 콜, 무선 애플 카플레이&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포함) △고속화 도로 및 정체구간 주행보조(HTA) △컬러 가변형 앰비언트 라이트 등이 RE 트림에서 추가로 기본 제공된다.
한편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중 최대 사이즈를 자랑하는 487리터의 트렁크 공간과 더블 트렁크 플로어 등 XM3만의 실용적인 공간 구성은 XM3 E-TECH 하이브리드에서도 여전히 높은 활용성을 자랑한다. XM3가 실내 자동탈취 기능과 컴바인드 필터를 통해 차량 실내 공기를 꼼꼼히 관리하고 있는 것에 더해, XM3 E-TECH 하이브리드에는 가솔린 미립자 필터(GPF)까지 장착해 실외 미세먼지 배출 감소에도 함께 기여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