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공개됐다. 첫인상은. 신선하고 대담하다. 2018년 4세대 출시 이후 5년 만에 5세대로 새롭게 돌아온, 디 올 뉴 싼타페(MX5).
지난 2000년,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와 함께 첫 등장했던, 1세대 싼타페의 도심형 SUV부터, 지금의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모두 아우르는 다재다능한 중형 SUV까지, 늘 새로운 도전 앞에서 싼타페는 과감히 도전장을 내밀었고, 5세대를 이어오며 스스로를 극복해왔다.
디자인, 분명하게 구분되고 싶다
신형 싼타페는 보다 존재감 넘치는 모습으로 진화된 분위기다. 외관은 강인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긴 휠베이스와 넓은 테일게이트에서 비롯된 독창적인 실루엣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특히, 전면은 현대차의 엠블럼을 아이코닉한 형상으로 재해석한 `H 라이트`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또한 H 라이트는 H 모티브의 전면 범퍼 디자인, 섬세함을 살린 그릴 패턴과 조화를 이루며 시각적인 완성도를 올리고, 높은 후드와 대담하고 날카로운 펜더의 볼륨감은 신형 싼타페 전면의 웅장함을 극대화시킨다.
풀체인지, 세대 변경임을 감안해도 완전히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느낌이지만, 그 역시 매력적인 모습으로 국내 소비자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관심과 이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측면은 대형 테일게이트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독창적인 타이폴로지(유형)가 인상적이며 대담한 루프라인과 날카롭게 디자인된 휠 아치, 길어진 전장과 짧아진 프런트 오버행, 21인치 휠 등이 어우러져 견고한 느낌을 준다. 이와 함께 차량 좌/우 C필러에 `히든타입 어시스트 핸들`을 적용해 루프랙 이용 시 편의성을 높였다.
후면은 전면과 통일감을 주는 H 라이트를 통해 존재감을 발휘하며 깨끗하고 단단한 이미지로 절제된 조형미를 강조했다.
5세대 싼타페,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 모두를 위한
신형 싼타페의 실내는 언제 어디서든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넉넉한 거주 공간을 자랑하며 수평과 수직 이미지를 강조한 레이아웃으로 외장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특히 실내 디자인의 공간성과 개방감을 외장까지 확장하는 테라스 콘셉트의 대형 테일게이트가 적용됐는데, 고객 가치가 가장 집약되는 대형 테일게이트 공간은 실내 공간과 함께 탑승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다채로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차체 크기는 이전 세대보다 커졌다. 제원은 4,830 x 1,900 x 1,720mm (전장 x 전폭 x 전고), 휠 베이스 2,815mm으로 기존 대비 전장은 45mm 증가, 전고는 35mm 증가, 전폭은 동일, 휠 베이스는 50mm 증가했다. 이를 바탕으로, 넓은 공간을 갖췄으며, 2열과 3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경우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에 수하물 용량은 차급 최고 수준인 725리터(VDA 기준)로 골프 가방(캐디백) 4개와 보스턴 가방 4개를 실을 수 있다.
또한 신형 싼타페는 변화하는 자연의 빛에서 영감을 받은 내/외장 컬러들을 새롭게 추가해 도심과 아웃도어 활동 시 즐거움과 생기를 줄 수 있게 했다. 대표적으로 외장 얼씨 브레스 메탈릭 매드는 대지의 빛을 모티브로 한 무광 컬러이며, 태양의 빛을 담은 골드 펄을 적용했다.
테라코타 오렌지의 경우, 타오르는 노을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오카도 그린 펄은 사막의 선인장에 강렬한 햇살이 비치는 순간을 표현했다. 이와 함께, 내장의 라이트 베이지와 피칸 브라운은 숲 속 나뭇잎들 사이로 쏟아지는 빛을, 그레이는 구름 사이로 비치는 빛을 담은 컬러로 더욱 넓은 실내 공간감을 느끼게 해준다.
기본기, 우수한 주행 및 안전 성능
신형 싼타페는 2.5 터보 가솔린과 1.6 터보 하이브리드 총 2개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된다. 2.5 터보 가솔린은 최대출력 281마력 최대토크 43.0kgf*m 복합연비 11.0km/L이다.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시스템 최대출력 235마력, 시스템 최대토크 37.4kgf*m(엔진 최고 출력 180마력, 엔진 최고 토크 27.0kgf*m)로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 (*2.5 터보 가솔린은 18인치 타이어, 2WD/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18인치 타이어, 2WD 기준// 1.6 터보 하이브리드 연비는 산업부 인증 완료 후 공개 예정)
또한 신형 싼타페는 정숙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위해 차체 강성을 보강하고 차량 실내 바닥 카페트에 흡음 패드를 적용했으며, 크로스멤버 전/후방에 하이드로 부시를 장착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이라이드(E-Ride)와 이핸들링(E-Handling) 기술을 탑재해 전동화 모터 기반의 주행성능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승객 보호를 위한 충돌 안전 성능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충돌 시 에너지를 흡수해 충격을 완화시키는 전방구조물을 통한 하중 분산 구조를 반영했다. 이와 함께, 핫스템핑 적용 비율을 기존 모델보다 늘려 고상성 경량 차체 구조를 확보하고 운전석 무릎, 2열 사이드 에어백 등을 추가한 10개 에어백을 장착해 안전성을 높였다.
지갑을 열고 사고 싶게 만드는 마법이야 말로 자동차에게 부과된 지상과제이자 자기극복의 증거가 아닐까. 미래는 예측할 수 없는 일의 연속이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미래도 매한가지로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싼타페는 기존과 완전히 다른 파격적인 변화로, 알 수 없는 미래, 그러나 눈 앞에 다가온 피할 수 없는 새로운 시대를 과감히 맞이하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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