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 시장에서 누적 판매 1,500만 대를 달성했다. 1986년 울산 공장에서 생산한 엑셀을 미국에 처음 수출한 이후 36년 만에 기록한 기념비적 성과다.
12월 21일(현지시간) 현대자동차 미국판매법인(HMA)은 최근 뉴욕 주 윌리엄스빌에 있는 딜러숍 `웨스트 허 현대(West Herr Hyundai)`에서 1,500만 번째 신차를 고객에게 인도했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은 1986년 1월 시작됐다. 울산 공장에서 생산한 소형 세단 `엑셀`을 미국에 수출하면서다. 미국 진출 20년째인 2005년에는 미국 남부 앨라배마 주에 첫 현지 생산 공장을 완공했다.
앨라배마 공장을 발판 삼아 현대자동차는 2007년에 미국 누적판매 500만 대를 달성했고, 2015년에는 누적판매 1,000만 대를 넘어섰다. 그로부터 7년 뒤인 2022년 12월 `누적판매 1,500만 대`라는 성과를 기록하게 됐다.
현대자동차 가운데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다. 1991년 미국 판매를 시작해 올 12월까지 353만 대가 판매됐다. 그 다음으로는 소나타(314만 대)와 싼타페(191만 대), 엑센트(136만 대), 투싼(134만 대) 순으로 집계됐다.
중/소형 세단을 주로 판매했던 미국 진출 초기와는 달리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가운데 2개 모델(싼타페, 투싼)이 판매량 TOP5에 들어갔다. 판매 라인업이 다양해지면서 수익성이 개선됐고, 한국 자동차 산업의 수출 역량까지 높아졌다. 2019년부터는 대형 SUV `팰리세이드`까지 미국에 수출하고 있다.
최근 들어선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차 같은 친환경차 판매에 힘을 쏟고 있다. 대표적 선진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에서 전동화 전환을 선도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12월 현지 판매를 시작한 `아이오닉 5`는 올 들어서만 2만 대 넘게 판매됐다. 코나 일렉트릭 역시 올 들어 9,000대 가까운 판매고를 기록했다.
지난 10월에는 미국 남부 조지아 주 브라이언카운티에서 전기차 전용공장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기공식을 개최했다. 연간 30만 대 생산 규모를 갖출 HMGMA는 2025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판매법인(HMA) 최고경영자(CEO) 랜디 파커는 2022년 한 해의 마무리를 `누적 판매 1,500만대`라는 이정표로 장식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현대자동차는 미국에서 전기차 라인업과 생산 규모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올해 놀라운 성과를 거둔 만큼 2023년과 그 이후에도 성장세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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