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형 세단 `쏘나타`가 지난 2019년 8세대(DN8)로 풀체인지(완전변경)된 이후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되어 새롭게 돌아왔다.
이번 `쏘나타 부분변경`을 보면서, 2가지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새로운 디자인 매력이 쏘나타를 더욱 돋보이게 하겠다와, 그리고 통장 잔고는 얼마나 남았더라.
지난 3월 27일(월) 최초로 공개된 쏘나타 부분변경, `쏘나타 디 엣지`. 풀체인지급으로 바뀐 날렵하고 직선적인 디자인과 함께, 현대차의 디자인 정체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를 바탕으로 한층 넓고 날렵한 인상을 더해 스포츠 세단 느낌의 역동성을 강조해 주목된다.
실제 도로 위에서, 새롭게 재탄생한 자신만의 존재감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되며, 스포츠 세단의 느낌과 패스트백 감성, 그 사이에서 팽팽한 긴장감으로 차량이 금방이라도 튀어나갈 듯한 역동적인 스탠스가 엿보인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전면부는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 인테이크가 하나로 합쳐진 통합형 디자인으로 역동적이고 와이드한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DRL(주간주행등)은 차체를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끊김없이 연결된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수평형 램프)`로 디자인해 미래적인 감성을 더했다.
또한, 후면부의 경우, 고성능 스포츠카를 연상케 하는 날렵한 리어 스포일러 형상의 가니쉬로 역동적인 인상을 갖춘 모습이며, 이어 H 형상의 수평형 램프인 `H 라이트`로 전면의 수평형 램프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안정적 이미지를 강조했다.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의 드라이빙 경험에 초점을 맞춰 스마트하면서도 넓게 느껴지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현대차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의 형태로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탑재해 운전자의 시인성과 고급감을 동시에 높였다.
또한 대시보드에 적용된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우드 패턴 가니쉬는 실내 공간의 수평라인을 강조하며 확장된 공간감을 제공하고, 기어 노브를 스티어링 휠로 옮긴 전자식 변속 칼럼으로 여유로워진 콘솔 공간은 깔끔한 실내 이미지와 더불어 넓은 수납 공간을 제공한다.
한편, N 라인 모델은 기본 모델에 △확대된 프론트 범퍼 그릴 △19인치 전용 휠 △리어 스포일러 △듀얼 트윈 팁 머플러 등 스포티한 디테일을 더해 다이나믹한 주행감성을 한층 강조했다.
지금으로부터 38년 전. 1985년 소나타부터 시작해 2019년 8세대 쏘나타(DN8)까지 30년 넘게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결코 녹록지 않은 여정이었을 터. 그럼에도 쏘나타는 여전히 우리 곁에 함께하고 있다. 꽤 기대할만한 디자인 완성도로 등장한 신형 쏘나타. 과연 쏘나타의 르네상스 시대가 펼쳐질 것인가. 자신만의 역사를 써내려가며,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내달리는 쏘나타의 새로운 발걸음을 응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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