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4월 5일(수) `2023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와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 사업 전략, 재무 목표 등을 공개한 가운데, 이날 발표는 유례없는 위기 가운데에서 거둔 지난 3년간의 혁신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밝힌 사업 전략을 더욱 구체화하고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먼저, 기아는 2030년 글로벌 시장에 올해 목표치 320만 대 대비 34.4% 증가한 430만 대를 판매해 양적 성장을 달성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55%(238만 대)까지 끌어올려 선도적인 전동화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한 기존 2030년 목표치보다 전체 판매 대수는 30만 대(7.5%) 늘었고, 친환경차 판매는 32만 대(15.5%) 증가한 수치다. 친환경차 판매 비중 역시 지난해 발표 대비 3% 포인트 상향했다.
특히 전기차 판매와 관련해서는 EV6의 `2022 유럽 올해의 차`, `2023 북미 올해의 차` 수상으로 인정받은 전기차 기술력과 상품성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기존 발표 대비 목표치를 크게 높여 잡았다.
기아는 중장기 전기차 판매 목표로 2026년 100만 5천대, 2030년 160만 대를 제시했으며, 이는 지난해 밝힌 목표치 대비 각각 약 20만 대(25%), 40만 대(33%) 끌어올린 것이다.
이와 함께, 기아는 올해 상반기 전기차 플래그십 모델 `EV9`을 비롯해 오는 2027년까지 총 15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으로, 전기차 모델의 수도 지난해 밝힌 계획에서 1개 차종을 추가했다. 이는 지난해 밝힌 계획 대비 신흥 시장용 파생 전기차 1종이 추가된 것이다.
무엇보다 가장 기대되는 모델은 EV9이며, 지난달 29일 최초로 공개된 EV9은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바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목표로 개발됐다.
EV9은 전장이 5m를 넘는 대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약 540km(WLTP 기준, 국내는 500km 이상 달성 목표)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25분 충전으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초급속 충전 시스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소요시간(제로백) 5초 대의 우수한 가속성능을 확보했다.
아울러 기아 모델 최초로 제어기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FoD 서비스도 적용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SDV)`로서의 우수한 상품성을 갖출 것으로 주목된다.
또한, EV9에는 향후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기술 HDP(Highway Driving Pilot)로 대표되는 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 역시 기아 모델 중 최초로 적용될 예정으로 기대감을 모은다.
한편, 전기차 시장 환경 변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한 생산거점 다변화도 지속 추진한다. 연구개발/생산/공급 모두를 아우르는 글로벌 허브 역할을 하는 한국 외에도 글로벌 주요 생산거점에서 지역별 주력 차급을 현지 생산한다. 유럽에서는 2025년부터 볼륨 차급인 중·소형 전기차,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과 연계해 2024년부터 북미 시장 주력 차종을 시작으로 여러 차급의 현지 생산을 추진한다.
중국에서는 최근 공개한 EV5(콘셉트명)를 비롯해 중·소형급 전기차를 생산하고, 인도에서는 2025년부터 현지에 최적화된 소형 전기차를 생산해 인도 내수는 물론, 신흥지역 전기차 시장 확대에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에는 2024년 기아 최초의 전기차 전용 공장을 구축하는데, 기아는 현재 스토닉, 리오 등을 생산하는 오토랜드 광명을 전기차 제조시설로 전환, 내년 2개 전기차 모델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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