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이하 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30일(현지시간)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가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이하 TSP+, Top Safety Pick+)`를 획득했다.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전 성능 및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번째 모델로서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최초로 적용했다. 이를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자동차 안정성 평가에서 최고 안전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부여하며,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지지대 등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 등급을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차량/ 차량과 보행자)에서 `우수함(advanced)`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획득해야 한다. TSP+ 등급은 위 조건에 더해, 전체 사양의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 이상 등급을 기본으로 갖춰야 한다.
아이오닉 5는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은 물론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탁월함(superior)` 등급을 획득했다. 전조등 평가에서는 전 트림에서 양호함 및 훌륭함 등급을 받았다.
현재까지 현대차에서 TSP+ 등급을 받은 차종은 아이오닉 5를 포함해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 넥쏘 등 5개 모델이 있으며, TSP 등급에는 아반떼, 쏘나타, 베뉴, 싼타크루즈 등 4개 모델이다.
또한 아이오닉 5는 지난 10월,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도 최고 안전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하며 안전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한편 최근에는 아이오닉 브랜드의 두 번째 모델인 `아이오닉 6`가 공식 공개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준중형 크로스오버 SUV `아이오닉 5`에 이은 `아이오닉 6`는 전기 세단으로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두 번째로 적용했다. 앞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흐름에서 아이오닉 모델들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그 귀추가 주목된다.
미국에서 지난해 말 출시된 `아이오닉 5`는 2022년 올해 5월까지 1만대 이상 판매되며 소비자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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